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예민한 위와 장에 좋은 차 7가지

by 달려용 2022. 10. 29.
반응형

위와 장에 좋은 차 종류 알아보기 위장이 안 좋으면 먹고 싶은 음식을 마음대로 먹지 못하고 망설여지게 되는데 위장은 스트레스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평소 심리적 부담감을 많이 받는 업무를 하고 있다면 스트레칭, 휴식, 음악 감상 등 스트레스 지수를 낮출 수 있는 방법들을 꾸준히 실천하셔야 좋습니다. 그리고 예민한 위와 장에 좋은 차 종류 중 본인과 잘 맞는 것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예민한 위와 장에 좋은 차

설사를 멎게하는 솔잎

1. 장을 좋게 하는 솔잎차 한잔

솔잎에는 항균 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위장에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이 있을 때 섭취하면 효과적입니다. 주의할 점은 탄닌(타닌) 성분이 들어 있어서 과다 섭취시 변비에 걸릴 수 있습니다. 오늘따라 장이 예민한 것 같다 싶을 때만 한잔 정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2. 위장에 열이 많을 경우에는 당귀차

평소 위장에 열이 많으면 변비로 시달리다가 설사를 하고 또 변기에 걸리기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열을 내려주는 성분을 지니고 있는 당귀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배가 차가운 분은 당귀차와 궁합이 맞지 않습니다.

 

3. 소화불량에는 율무차

장이 약해서 소화력이 떨어어지는 체질은 장이 활발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율무차가 잘 어울립니다. 율무차는 장운동을 도와 소화가 잘되게 해 주고 장속의 가스를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평소 몸이 잘 붓는 체질도 율무차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4. 손발이 차가울 때엔 생강차

당귀차가 위장에 열이 많은 경우 섭취한다면 생강차는 반대로 손발이 차거나 배가 차서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이 섭취하기 좋습니다. 생강차를 주로 섭취하는 경우는 배탈이 나서 설사할 때 좋습니다. 배탈을 멈추게 하는 따뜻한 성질은 혈액순환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5. 위장에 염증이 있을때는 민들레차

20여 년 전만 해도 민들레는 봄에 꽃가루 때문에 안 좋은 식물이라는 인식이 있었는데 민들레 효능이 알려지면서 민들레차를 즐겨 드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민들레는 생강차처럼 따뜻한 성질을 지지고 있고 위염이나 위장에 상처가 났을 때 염증을 낫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기관지와 간 보호에도 민들레차가 좋습니다.

 

6. 따뜻한 매실차 효능

천연 소화제라 불리는 매실은 신맛을 내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위장 운동을 촉진시켜 소화불량에 좋습니다. 매실은 섭취하면 살균 및 해독 작용이 뛰어나 배탈, 설사로 고생할 때 위장을 진정시켜 효과적일 수 있고 염증을 낫게하는 해열 효과가 있습니다.

 

7. 설사를 멎게하는 곶감 차

배탈 또는 식중독으로 갑자기 설사를 많이 하면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설사를 멎게 차가 필요합니다. 곶감 차를 섭취하면 설사가 멈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곶감은 솔잎처럼 탄닌 성분이 들어 있어서 장에 좋은 차가 맞지만 다량 섭취 시 변비에 걸릴 수 있으니 평소에 섭취하는 것은 올바르지 못합니다.

 

오늘은 총 7가지 예민한 위와 장에 좋은 차 종류를 알아봤는데요 평소에 잘 찾지 않는 음식들이지만 특별한 상황에서 효과를 낼 수 있으니 메모해 두셨다가 활용하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