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상품 등록 후 네이버 쇼핑 상위 노출 SEO가 어렵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네이버쇼핑 순위 올리기 위한 알고리즘 3가지를 토대로 어떤 방식으로 상품 관리를 하는 것이 좋은지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네이버 쇼핑 상위노출 '상품 검색 알고리즘'
고객님이 특정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노출 순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검색 알고리즘은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는 정보는 '상품 검색 SEO 가이드'를 찾아서 보시면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문제는 해당 정보를 활용해 강제적으로 스마트스토어 순위 올리기 위한 어뷰징을 시도하는 경우인데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및 어뷰즈 필터링 로직에 걸리면 '이용정지' 또는 '이용계약 해지'를 받을 수 있으므로 시간이 걸리더라도 정직하게 상품 관리를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매출을 꾸준히 올리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3가지 알고리즘에 대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1. 적합도
상품을 많이 판매하신 분들 중 적합도에 대한 이해를 잘하고 계신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판매자 분들이 의외로 많이 계십니다.
- 첫째, 정보를 등록하실 때 브랜드 유형은 제목(상품명)에 노출하는 것보다 브랜드 란에 입력하는 방식이 좋습니다. 제목에 브랜드를 노출하면 많은 분들이 당사의 제품을 인식하고 들어올 거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네이버 쇼핑'은 특정 브랜드를 검색해서 들어오는 고객보다 구매하고자 하는 '키워드'로 들어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상품명에는 소비자가 가장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를 조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 둘째, 카테고리 선택은 가장 적합한 것을 찾아서 정해야 관련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노출이 잘됩니다. 카테고리를 어떤 것으로 선택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을 하고 계시다면 판매하고 있는 업체들이 어떤 카테고리를 적용하고 있는지 살펴보시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셋째, 필수 입력 사항은 '상세페이지 참조'라고 처리하는 것보다 정확한 정보를 직접 입력하시는 것이 좋고 상품명, 태그, page Title, Meta description 등 검색 키워드와 깊은 연관이 있는 내용을 신경 써서 작성합니다.
2. 인기도
스마트스토어 판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인기도'이며 클릭수, 판매실적, 구매평수, 찜수 총 4가지를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신경 써야 합니다. 최신성 부분이 인기도에 영향을 미치지만 단기적으로 판매할 목적이 아니라면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 첫째, 클릭수는 방문자의 80% 정도가 스마트폰으로 검색을 하기 때문에 네이버 쇼핑 상위 1~3위, 'N쇼핑 광고'는 1~2위 노출될 때, '쇼핑 더보기'를 클릭하지 않아도 상품이 보이므로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많은 클릭수를 늘리려면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페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클릭수 늘린다고 본인이 막 누르지 마시고 시간을 투자해서 홍보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둘째, 판매실적은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특징과 장점을 상세페이지에 작성하고 구매평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내용은 잘 정리되어 있는데 구매율이 갑자기 떨어졌다면 구매평을 살펴보세요. 상품에 대한 불만이 많은 건 아닌지 고객 응대가 불만족스러웠던 건 아닌지 리뷰를 보면서 보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바로 실천하셔야 합니다. 또 한 가지 경쟁 업체들의 판매 옵션 정보, 이벤트 등도 꼼꼼히 살펴보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 셋째, 인기도 중 구매 평수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좋은 제품을 판매해도 모든 고객을 만족시킬 수 없습니다. 배송지연, 문의 응대, 파손 및 불량 처리 등 판매자의 편의성에 맞추지 말고 고객 입장에서 접근해야 좋습니다. 불만을 가진 고객이 별점 1개짜리 리뷰를 달아서 구매평 상단을 잡고 있다면 판매수량이 줄어든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 넷째, 찜수 늘리는 방법은 찜했을 때 혜택을 제공하면 됩니다. 어느 정도 인기도에 영향을 주는 것은 맞지만 클릭수, 판매실적 2가지가 더 높은 연관도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3. 신뢰도
인기도를 높이기 위해서 구매평이나 판매실적을 편법적으로 올리는 분들이 계신데 어뷰징에 걸리면 상품 또는 몰 단위로 페널티가 부여된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소비자 입장에서 구매평이 조작된 것인지 실제로 소비자가 작성한 것인지 구분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100%는 아니지만 90% 이상 체크할 수 있는 기준이 있지만 어떤 내용인지는 공개하지 않겠습니다.
신뢰도는 대부분 패널티와 연관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상품을 판매하다 보면 배송 지연, 반품처리 지연, 취소 지연, 교환 지연 등 여러 가지 문제로 판매 패널티를 받게 되고 30일 기준 페널티 비율이 40% 이상인 경우 주의 > 경고 > 이용제한을 받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주의를 받았다면 받은 시점을 기준으로 1년이 지나야 해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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