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및 대처법

by 달려용 2023. 5. 2.
반응형

잠을 자든 동안 정상적으로 소변을 보는 횟수는 0~1회입니다. 밤에 잠이 들고 아침에 눈뜰때까지 화장실에 가지 않는다면 가장 이상적이며 1회까지 일반적인 현상으로 간주합니다. 만약 밤을 자는 동안 2회 이상 소변을 보는 현상이 반복되고 있다면 왜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나타나고 있는지 그 원인을 파악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1. 신장이 안좋을 때

신장이 정상적인 역할을 못하면 소변을 자주 보게되고 몸이 붓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체내 독소를 제대로 배출할 수 없어서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가려움증 유발과 숙면을 취할 수 없게 만듭니다.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낮보다 밤에 소변이 마려운 현상이 나타납니다.

 

2. 숙면을 취하지 못할 때

깊은 잠을 청하지 못하고 얕은 잠으로 인해서 잠을 자주 깨는 불면증이 있는 경우 소변을 보고 싶은 충동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불면증은 건강에 안좋으므로 깊은 잠을 잘 수 있도록 두꺼운 이불을 덮고 잠자는 습관을 들이면 도움이 될 수 잇습니다.

 

3. 저녁에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습관

낮시간에 물을 많이 마시지 않고 저녁부터 모자란 수분 섭취를 많이 하는 습관은 잠을 자는 도중에 2회 이상 화장실에 가고 싶어서 감을 깰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낮에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고 밤에는 수분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4. 전립선이 약해졌을 때

나이가 들면서 전립선이 약해지는데 소변을 봐도 시원하지 않고 소변 보는 횟수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최근들어 소변을 보면 한번에 끝내지 못하고 찔끔찔끔 지속되고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있다면 전립선 기능에 문제가 없는지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요실금

평소 활동을 하거나 가만이 있어도 소변이 살짝 나오거나 소변이 마려운 것 같지 않은데 새오나오는 느낌이 든다면 요실금이 의심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밤에 잠을 자다가 화장실에 자주 갈 수 있는데 진찰을 통해서 정확한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나이가 들면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아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혈압으로 인한 약물을 반복적으로 복용하는 경우도 소변을이 늘어나고 당뇨병이나 심주전증 같은 질환도 소변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밤에 소변이 마려운 증상 대처법

 

인체에 문제가 있어서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은 검진을 통해서 무엇이 원인인지 체크를 해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 스트레스, 불면증, 전립선, 요실금, 방광염, 신장실환 등 다양한 질환이 이유가 될 수 있으니 무엇이 문제인지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신체적 증상이 아닌 생활습관에 의해서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유발되기도합니다. 외부(야외활동)보다 마음이 편안한 집에 있을 때 식욕이 상승하면서 과도한 수분섭취를 하게 되면 잠을 자면서 자주 소변을 보게됩니다. 

 

밤에 소변 마려운 증상 줄이는 꿀팁

- 음식 짜게 먹지 않기

- 숙면에 도움되는 방법 실천하기

- 평소 독서를 통해서 스트레스 줄이기

- 밤에 음료나 물 마시지 않기

- 운동을 꾸준히 해서 숙면취하기

- 정해진 시간에 잠자고 일어나기

- 몸에 불편감을 느끼는 증상 치료하기

-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 고혈압 관리하기

 

몸이 건강하면 신체 활동도 정상적으로 유지됩니다.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나타나는 근본적인 원을을 찾아보면 건강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평소 건강을 위해서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만들어서 건강하게 유지하면 현재보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